싱가포르 교육 -싱가포르가 조기 유학지로 좋은 이유
싱가포르는 조기 유학으로 많이 오는 곳입니다.
특히 요즘은 연예인들의 자녀들도 들어오기도 하고, 그를 통해 좀 알려진 것 같습니다.
싱가포르가 조기 유학 장소로 인기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지 제 나름대로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.
1. 안전하다
- 조기 유학은 초 중 고 때 보내는 것인데, 때로는 부모없이 아이 혼자 와야 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.
그럴때 안심하고 아이를 기숙사에 맡길 수 있는 나라는 싱가포르가 독보적인 것 같습니다.
- 치안 안전 최상 : 일단 범죄율이 정말 낮습니다. 강력 범죄는 거의 일어나지 않고, 평화롭습니다. 심지어 좀도둑도 없고 성범죄는 당연히 거의 없구요.
- 학교 폭력이나 왕따 에서 자유로움 : 싱가포르 로컬 학교는 학교분위기가 엄격하고, 틀이 딱 잡혀 있기 있습니다. 학교폭력이나 왕따같은 문제가 일어나지 않도록 매우 철저하게 관리하고, 그런 비스므리한 일이 일어나면 굉장히 크고 심각하게 처리됩니다. 국제학교도 마찬가지라고 들었습니다.
- 높은 도덕성 :한국도 굉장히 안전하고 시민의식이 높은 편에 속하는데, 싱가포르는 더합니다. 예를 들어 지갑이나 핸드폰을 잃어버려도 99% 는 다 찾을 수 있습니다. (그렇다고 테스트 하진 마세요 1% 에 해당할 수도 있습니다.) 제 동생도 여기 놀러왔다가 택시에 아이폰을 놓고 내렸는데, 한국에서 동일한 경험이 있던 저는 기사님의 대처에 깜짝 놀랐습니다. 일단 한국에선 기사님과 통화되었는데도 가져다주시는 조건으로 배상(택시비이상) 을 요구하셨는데, 여기는 제가 자발적으로 드리는 소정의 금액조차 절대 안받으셨습니다. 제 로컬 친구들도 그렇고 일해서 받는 보상이 아니라면 금전적인 보상을 안받으려고 하는것 같습니다. 심지어 집에 초대되어서 아이들에게 용돈을 주려하는 것도 거부당했습니다.
- Drug 절대 없죠. : 요즘 한국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drug,여기는 절대 깨끗한 곳이죠. 여기서는 이상한 장난도 못합니다. 마약성 진통제같은 것을 다른 목적으로 구매한다? 상상도 못하는 일이죠.
2. 다양한 교육 옵션이 있다.
국제학교 / 로컬공립학교 / 한국국제학교 / +사립학교
싱가포르는 한국인 기준으로 유학을 올때,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크게 3가지, 사립학교까지 추가하면 4가지 됩니다.
1) 국제학교 international school
- 가장 많이 택하시는 옵션으로 싱가포르는 유명한 국제학교 부터 가성비 좋은 국제학교까지 이 작은 나라에 많은 국제학교의 옵션이 있습니다.
- 미국계 영국계 가 메인이지만, 독일계, 프랑스계, 인도계, 등 여러 나라의 국제학교들이 있습니다.
- 가장 많이 보내시는 옵션은 미국계 와 영국계 학교이며, 미국계는 SAS( Singapore American School) 가 대표적이고, 영국계는 UWC 가 가장 인기가 있는 것 같습니다. 그외에도 IB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는 일부 유럽학교도 인기가 있습니다. 대표적으로 GESS라는 독일 국제학교 가 있습니다.
2) 싱가포르 공립학교 Local School
- 싱가포르 교육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세계에서 1, 2위로 평가될 정도로 교육 수준이 매우 높습니다. 또한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며 모국어 시간에는 중국어, 바하사인도네시아, 타밀어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. 즉 영어와 중국어 등 최소 2개국어를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. 모국어는 추가적인 노력이 많이 필요하긴 합니다. 셋중 어느 언어도 한국사람은 모국어가 아니니까요.
- 가성비가 훌륭합니다. 영주권자는 초등학교 월 255달러 정도 수업료만 내면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외국인은 875 달러 정도 하는것 같습니다. 그러나 외국인의 경우 중- 고등학교 로 올라가면서 학비가 상승합니다. junior colleage 라 불리는 고등학교 과정은 월 2000달러가 넘습니다. 가성비 국제학교와 비슷한 수준입니다. 싱가포르는 중- 고등학교로 갈수록 교육의 수준이 매우 좋다고 알고 있습니다.
month fees (2023 ) | PR singapore dollar | International (NON ASEAN)- SGD |
Primiary | 255 | 875 |
Secondary | 500 | 1750 |
Pre-university | 580 | 2100 |
- 단점은 들어가기 어렵다는 것입니다. 영주권자 아닌 이상 외국인은 들어가는 것 자체가 어렵습니다. 초등학교 같은 경우 매년 6월 다음 학년 신입생 모집을 시작하는데, 시민권자- 영주권자 가 모두 지원해서 끝난 이후, 남은 자리 중에 외국인을 추첨제로 선발합니다. 해마다 되는 비율이 다른데, 제 지인들을 보면 50%는 되고 50%는 안됩니다. 어떤 해는 좀 더 많이 되기도 하고 어떤 해는 적게 되기도 하고 확실한 통계가 어려운듯합니다.
3. 살기 편하다
- 싱가포르는 도시국가이고 한국과 거의 비슷합니다. 더운 날씨와 여름뿐인 단조로움, 높은 습기....이런 것 외에는 한국과 별반 다를게 없는 외국같지 않은 외국입니다. 외국 생활 적응 난이도 최하라고 할 수 있습니다.
- 영어도 필수가 아닙니다. 정말 낮은 기본적인 영어라도 사는데 지장이 없습니다. 물론 학교에서 선생님과의 대화나 비지니스에서는 영어가 필요하죠. 그런게 아닌 가정주부가 일상생활하는데는 지장이 없다는 겁니다. 하와유, 하우머치이즈잇? 뭐 이런것만 알아도 돌발 상황만 없다면 큰 문제가 없는 것 같습니다. 단점은 그래서 영어 공부를 안할 수 있다는 정도?
- 훌륭한 대중교통 : 버스 지하철이 너무 잘되어 있어서, 이동이 편리하고, 그랩이라고 우버같은 호출용 택시가 편리하고 안전합니다. 싱가포르 어디를 가도 30분이면 갈 수 있으니, 교통이 어려울게 없겠죠.
4. 한국인에 우호적인 분위기
- 저는 미국에서 느꼈던 약간의 인종차별적인 태도를 아직도 잊을 수가 없습니다. 대놓고 하는 사람은 없어도 은근히..당할 수가 있죠.
- 싱가포르는 기본적으로 다인종 다문화 국가입니다. 그 부분을 매우 존중하고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기 때문에 일단 외국인이 살기가 편합니다. 거기에 최근 한류 열풍으로 한국사람 한국 문화에 대한 분위기가 너무 좋습니다. 몇 일전 약국에 갔는데 딱봐도 싱가포리언인 약사가 처음부터 끝까지 원활한 한국어로 저에게 응대를 하는 것입니다. 저는 아무 말로 안한 상태에서 안녕하세요?? 로 (한국사람 딱 알아봅니다 정말 신기해요..) 하더니...제가 하는 한국말까지 다 척척 알아듣고 응대하더라구요. 대부분 한 두마디 간단한것만 하고 영어로 바꾸는데 이 분은 찐 이었습니다. 넷플릭스의 힘은 대단해요...
5, 한국과 가까운 거리 (비교적)
- 6시간이면 비행기로 이동이 가능한 비교적 가까운 거리도 미국이나 캐나다보다 싱가포르를 선택하는 이유인 것 같습니다. 아무래도 단기 유학이다보면 한국에 자주 들어가야하는데 미국은 뱅기값도 너무 비싸고(비지니스 ) 시간도 오래 걸리죠.
물론 단점도 있습니다.
너무 너무 비싸다는 것
주거비, 차량 구매 및 유지비, 외식비(외국인 수준에 맞춘) 등이 한국의 몇 배 이상으로 비쌉니다.
특히 주거비는 월 5백만원에서 천만원의 월세를 예상하셔야 하고,
차량은 아반테 신차를 산다하면 1억 5천 정도 하는 것 같습니다. (놀라셨죠?)
- 한국에서 Q5 신차와 골프 신차를 다고 다녔던 저희 부부는 여기서.....일본 마쯔다를 타고 있습니다. ㅎㅎㅎ
장점도 많지만 결코 작지 않은 비용이라는 단점이 있는 나라입니다. 예산이 문제가 안된다면 유학으로 강추하는 곳이긴하지만요.
